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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글에서는 rNPV법에서 주요 변수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평가요인 분석은 이미 살펴보셨지만 rNPV법에서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으니 확인해 보겠습니다.
시작합니다.
3. rNPV 주요 변수 추정방법
가) 평가요인 분석
- rNPV를 이용한 기술가치평가에서의 기술성, 권리성, 시장성, 사업성 분석은 평가요인 분석에서 제시된 내용을 기본으로 하되, 제약·바이오기술 특성을 고려하여 추가로 또는 앞서 살펴본 평가요인 분석 내용을 대체하여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1) 기술성 분석
- 대상기술의 정확한 범위 설정이 필요함. 즉 사업화 계획에 따른 제약·바이오기술의 특성을 반영한 대상 기술의 적응증, 적용범위 등을 고려한 범위를 설정하고, 대상기술 동향 분석을 통해 유사 및 경쟁기술을 파악한 후 유용성과 경쟁성을 분석함.
- 기술의 개요(정의): 특허를 포함한 기술을 대상으로 사업화하려는 제품에 적용하는 핵심기술을 개요로 설명 (예시: 유전자가위 특허기술을 이용한 유전자치료제 개발)
- 기술의 배경: 제약·바이오기술 분야에서의 미충족 수요(unmet needs) 등 대상기술이 해결하고자 하는 부분에서의 특징, 적용 시 충족할 수 있는 점을 설명
- 기술의 특징: 대상기술의 차별적인 속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최종 제품에 적용하여 해결하고자 평가 시점까지 개발한 기술의 핵심적 특징을 설명
- 기술의 경쟁성 및 활용성 분석은 대상기술의 특징(동물실험 결과 등 개발 내용)을 통한 경쟁우위 요소를 파악하고, 현재의 적용범위 및 향후 적용할 수 있는 범위까지 확장 가능한 영역을 검토함.
- 기술의 유용성 및 경쟁성 분석은 기술수명 영향요인, 기술기여도의 개별기술강도 또는 로열티율 조정에 필요한 기술성 평가항목 점수를 부여하기 위한 前 과정임.
- 제약·바이오기술 분야의 사업화 관점에서 대상기술의 유용성(혁신성, 활용성, 전망성, 파급성) 및 경쟁성(우월성, 기술경쟁강도, 차별성, 대체가능성, 모방난이도, 진부화 가능성)에 대한 기술적 속성을 검토하여 평가항목의 지표에 대응하는 분석작업임.
2) 권리성 분석
- 대상특허의 범위 설정이 필요함. 즉 사업화계획에 따른 제약·바이오특허의 특성을 반영한 대상특허의 적응증, 적용범위 등을 고려한 용도를 설정하고, 선행특허 조사를 통해 유사 및 경쟁특허를 파악한 후 권리보호강도와 권리안정성을 분석함.
- 선행특허 조사: 단순히 대상특허에 있는 키워드 검색이 아니라 사업화 제품을 고려한 키워드로 검색하여 유사·경쟁특허를 도출하고 관련도를 설명
- 천연물 조성물 특허가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약학 조성물 등의 용도로 적용하는 발명이지만, 대상기업의 사업화계획에 따른 용도를 중심으로 선행특허 조사가 필요
- 권리보호강도 및 권리안정성 분석은 기술수명 영향요인, 기술기여도의 개별기술강도 또는 로열티율 조정에 필요한 권리성 평가항목 점수를 부여하기 위한 前 과정
3) 시장성 분석
- 대상기술이 적용되는 치료제를 포함한 시장에서 기술제품이 목표로 하는 세부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정의하고, 시장동향 분석을 통해 경쟁업체의 제품 현황을 파악한 후 시장규모 및 성장성을 분석함.
- 시장의 개요(정의): 목표시장의 해당 질환을 설명하고, 관련 치료제 시장을 설명
- 시장의 특성: 해당 질환의 치료제 시장 현황 및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 설명
사례: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용해 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는 기술의 경우, 유전자치료제 전체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분석하면 시장규모가 과다 추정될 수 있으므로, 타깃으로 하는 특정 질환에 초점을 맞추어 목표시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 * 대상기업의 유전자치료제 파이프라인에 알츠하이머, 림프종, 망막질환, 골관절염이 포함되어 있다면 사업화계 획 및 시장진입순서를 고려해 이들 중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질환을 목표시장으로 정하는 것이 바람직 |
- 시장규모 및 성장성 분석은 기술제품의 치료제가 시판될 국가의 인구수, 인구증가율, 대상질환의 환자 수 및 유병률, 대상질환의 환자증가율, 진단비율 또는 처방비율, 치료제의 예상 가격 등의 자료를 파악하여 시장규모를 분석함.
- 단순히 치료제 시장규모보다는 기술제품의 수요자인 환자 수를 함께 추정하는 것이 적절하고, 사업화계획에 따른 목표시장의 지역별(국내, 미국 등) 시장보고서를 인용해 시장규모의 연평균성장률을 전망하여 성장성을 분석하여 제시하는 것이 적절함.
4) 사업성 분석
- rNPV를 이용한 기술가치평가에서 사업주체는 제약기업이나 바이오기업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사업성 분석 시 사업주체의 사업모델 적절성을 우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
- 사업화방식이 기술이전을 통한 사업화인지 자체적으로 제품을 생산·판매하여 발생되는 매출을 통한 사업화인지를 구분하고, 향후 사업화 일정(timeline)이 적정한지를 판단함.
- 사업화지역의 경우 해외시장까지를 포함하여 사업화를 추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사업주체의 계획에 따라 특허 등의 권리가 확보되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함.
- 사업주체의 사업화역량은 기술개발역량, IP역량, 생산역량, 마케팅역량, 전문인력역량 등을 통해 파악함.
- 기술개발역량은 대상기술뿐 아니라 회사의 전체 개발 파이프라인(pipeline)을 파악하여 사업주체의 전반적인 기술개발역량을 판단하는 것이 필요함.
- 생산역량 및 마케팅역량은 사업모델에 따라 요구되는 설비나 인력의 규모 및 전문성이 달라지므로 사업모델과 연계하여 판단함.
- 전문인력역량의 경우 제약·바이오기술의 사업화에 기술개발인력의 전문성과 경험이 큰 영향을 미치는바, 일반기업보다 중점을 두고 역량을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함.
지금까지 rNPV법의 평가요인 분석을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같으나 제약이라는 특성을 잘 이해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또, 제약에서는 어떤 것을 유의해야 하는지를 챙기시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경제적 수명과 현금흐름을 추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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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거래기관 / 기술가치평가기관 발명의평가기관 사업화전문회사 / R&BD기획기관 가치평가 상담 rohmh@danapat.com 010 - 6430 -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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